본문 바로가기
세무사시험 공부방법

[고시생일기] 세무사 1차 D-46 : 이 악물었다

by ◇◆■□ 2020. 3. 24.
반응형

 

[본격 고시생일기] 세무사 1차 D-46 : 이 악물었다

 

 

 

 

2020-03-24 오늘을 기억하자

 

 

 

어제까지만해도 그냥 널브러져 있었다.

그렇다 

거의 포기했었다고 보면된다

 

왜 그랬을까??

 

고시공부라는게 한번 손을 놓으면 겉잡을 수 없게된다

그것도 나의 공부 최고조 상태에서 손을 놓게 되었는데

 

뭐랄까...

 

진짜 열심히 달리고 있는 경주마에서 낙마한 느낌이다

아무 이유도 없다 . 낙마 후 기억을 잃고 나니 3주가 흐른 느낌이다

3주동안 유튜브를 정말 많이 봤다

 

지겹도록 봤다

 

알수없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끌려 주식 / 발라드 / 힙합 / 요리 / 병맛 등등 모든 카테고리를 섭렵했다

그러다가 갑자기 문득

시험이 50일도 남지 않았다는걸 알게되었다

 

 

그러다가 어떤 영상을 하나 보게 되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5JzHnjCKj0

 

 

 

이 영상을 보는 동안 온몸에 전율이 흐르고 한동안 생각에 잠겼다

내가 왜 이러고 있을까

나는 뭘 위해 이러고 있을까

무엇인가 잘못되었다.... 다시 일어나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재시작하게 되었다

 

 

현재 상태는 객관식 준비가 전혀 되지 않았다 . 재정학과 행소법이 1회독도 되지 않은 상태다

 

뭐 다른 사람들이 봤을땐 그냥 망했다고 보면된다

 

 

하지만 나는 

1차를 넘겨본 사람이다

 

오늘부터 46일동안 정말 공부만 한다면 1차를 넘길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오늘이 너무 싫고 내일이 무서울만큼만 공부해보자

 

그리고 46일동안 나의 심경이나 공부 복습내용을 적어보자 한다

 

 

 

 

 

 

 

 

 

매일매일 잠들기 전에 오늘 학습내용을 리뷰해보고 자려고 한다

 

 

 

 

 

 

회계 복습

 

재고자산

1. 재고 관련 문제에서 12/31에 재고는 실사를 한 재고임을 유의하자

2. 풋 옵션 재고 문제를 다시 한번 보자

3. 확정판매계약시 보유하고 있는 물량은 보유시 장부가 / 매입해야하면 매입가를 가지고 평가손실을 비교한다

4. 재고 화재 발생 문제에서 매입분개를 안했다고 하면 매입에다가 플러스 하고 기말에다가도 플러스 한다 = 답은 안바뀐다

5. 소매재고법 문제에서 기초(원가)+매입(원가) = 매출원가 + 기말(원가) 이다

   소매재고법 문제에서 기초(매가)+매입(매가) + 순인상액 = 순인하액+매출+기말(매가) 

   소매재고법에서 원가쪽에는 순인상액 순인하액이없다

   소매재고법에서 매가쪽에는 매입할인과 에누리가 없다

   소매재고법에서 매출쪽에는 매출할인이 있을 수 있고 정상원가가 있다

6. 종목기준 저가법 vs 조별기준 저가법 비교문제가 나올 수 있다 -> 평가손실 차이만 있고 감모손실 차이는 없다

   조별기준 저가법을 계산할떄는 실제수량 기준임을 주의하자

   

 

7. 생물자산 문제시 

 

  (1) 생물자산(생산용식물제외) -> 기말평가로 손익을 따진다

  (2) 수확물 - > 기말평가는 없다 취득시 순공정가로 평가손익을 따질 뿐 즉, 재고자산과 동일하다고 보면된다

      수확물이 손상징후를 보인다면 기말에 평가손실을 인식한다

  (3) 생산용식물 - > 최초인식은 원가로 하고 감가상각한다 즉, 유형자산과 동일하다

 

  + 순공정가치를 구할때 매각부대원가는 금융원가와 법인세비용을 제외한 금액이다

 

 

 

세법학 주제를 내어줄때 이 글을 보는 당신도 생각해보자 (CTA 2차 준비생인경우)

 

1. 중소기업의 범위를 정의해보자

키워드 : 규모기준 / 실질적 독립성기준 /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 자산총액 5천억 이상, 30% / 관계기업 / 소비성서비스업

 

2. 중견기업의 범위를 정의해보자

키워드 : 중소기업 / 소비성서비스업 /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 3000억 미만 

 

3. 상시근로자의 개념 

키워드 : 근로기준법 

 

4. 중소기업 판정의 특례 (적용과 배제)

키워드 : 그 다음 3개 과세연도 

 

5. 중소기업 등 투자세액공제

키워드 : 내국인 / 중고품 / 금융리스 / 1~4% / 고용노동부장관 

 

 

 

 

 

 

 

매일 매일 울면서 공부한다면 합격자 발표일에는 울지 않을거라 생각한다

반응형

댓글


loading